Daily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feat. 종로경찰서)

쪼꼬열매 2023. 10. 21. 09:30

운전이 필요한 해외여행을 앞두고 있어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았습니다 :) 국제면허증은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민원실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저는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가까운 종로 경찰서에 다녀왔어요.

종로 경찰서는 현재 공사 중으로, 종로타워 뒤 쪽 임시 청사로 잠시 이전했더라고요. 건물이 멋있어서 신축 청사라 생각했는데, 아직 공사가 끝난 게 아니었군요 ^^; 임시청사는 옛 SM면세점 서울점 건물이라고 합니다...

민원실

민원실은 1층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우측에 있었어요. 평일 오후 1시 조금 넘어서 갔던 것 같은데 꽤 한산하더라고요.

번호표 뽑기

일단 국제운전면허에 해당하는 번호표를 뽑고!

4번 칸에 있는 서류를 작성했어요.

준비물

준비물은 여권용 사진, 운전 면허증, 수수료 결제 카드 등입니다. 작성된 서류와 함께 창구에 계신 직원 분께 전달드리고, 잠시 기다리면 돼요. 수수료는 8,500원이었어요.

기다리며 둘러보니, 스미싱 피해자를 위한 진정서 양식도 보이고... 요즘 스미싱 문자가 다양하게 와서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전 모르는 번호는 무조건 의심하게 되더라고요.

잠시 기다린 후, 바로 국제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었어요. 여권과 동일한 서명을 가장 마지막장 서명란에 기입한 후, 안내사항을 읽어보았어요.

기억해야 할 내용 몇 가지만 적어봅니다.
*운전 시 우리나라 면허와 함께 소지할 것.
*체류국 대사관을 통해 국제운전면허증 운전가능 여부 확인할 것.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으로, 연장 불가함.
*해외에 체류하는 동안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기간 내에 받을 수 없을 경우, 적성검사 연기 신청 후 입국 후 3개월 이내에 적성검사를 받아야 함.


유효기간이 1년으로 짧다 보니, 다음에 또 발급받을 일이 생기면 잊어버릴 것 같아서 참고하기 위해 블로그에 기록해 두는 내용입니다 :)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

728x90
반응형